home keyboard_arrow_right 연구결과

description 연구결과

이태원 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은 ‘누구’에 의해서 ‘어떻게’ 일어나는가?

연구자 :경신원, 정규리
등록일 :2019-11-25조회 :878
연구분야 :부동산
학술지 게재논문 요약

이태원 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은 ‘누구’에 의해서 ‘어떻게’ 일어나는가?

연구자

경신원 : 도시와 커뮤니티 연구소 대표

정규리 : 도시와 커뮤니티 연구소 연구원

 

“ 이태원을 핫플레이스로 변화시킨 젠트리파이어들: 새로운 소상공인 계층과 새로운 소비자 계층 

 

 이태원 지역에서 나타나는 장소성의 변화는 단순한 상업화의 변화과정이 아니라 세계화의 영향으로 등장한 문화적 자본가인 글로벌 엘리트 계층의 생산(젠트리피케이션의 직접적인 행위자)과 소비(젠트리피케이션의 간접적인 행위자)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세계화의 영향으로 문화적 자본을 획득한 초국가적 행위자인 글로벌 엘리트 계층이 추구하는 차별화된 소비행태로 인해, 이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독창적인 상점들이 특정 장소에 생겨나면서 장소성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1990년대 중반 무렵 홍대에서 시작된 이러한 장소성의 변화는 2000년대 중반 이후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서울에서 젠트리피케이션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이태원, 연남동, 성수동 등은 초국가적 행위자인 글로벌 엘리트들의 이동과 활동 및 실천의 흐름이 접합되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장소들의 특징은 이국적인 취향의 카페, 레스토랑, 바 혹은 디자이너 부티크, 갤러리 등을 통해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상품과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이다. 이는 선구적 젠트리파이어인 글로벌 엘리트들이 해외에서 자신들이 즐겨 찾던 카페, 혹은 레스토랑의 이미지를 재현시킨 것으로, 독특한 상점의 분위기는 탈산업화 시대에 새롭게 등장한 소비자계층인 밀레니얼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게 된다. 오늘날 이태원에서 발생하는 젠트리피케이션은 이러한 새로운 행위자들에 의한 장소에 대한 초국가적 실천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젠트리피케이션의 직접적인 행위자, 새로운 소상공인 계층


 30대 청년층으로 제한된 경제적 자본을 지녔으나 높은 교육수준과 다양한 경력, 풍부한 해외경험을 소유한 문화적 자본가인 글로벌 엘리트 계층이다. 이들은 국경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외국인 혹은 한국인으로 풍부한 해외경험을 지닌 문화적 자본가들이다. 대부분 두 가지 이상의 언어를 사용하고, 국경을 넘나들며 이중생활을 하거나 직장 혹은 개인적인 이유로 해외출장 혹은 여행을 빈번하게 하는 사람들이다. 

 이태원 지역은 이들에게 자신들이 추구하는 ‘내 스타일’의 사업을 꾸려나갈 수 있는 자유로움을 허락한 장소인 동시에 이러한 자유로움에서 비롯된 독창적인 행위를 인정하는 소비자계층이 존재하는 곳이다. 글로벌한 경험과 이국적 취향을 지닌 새로운 소상공인 계층은 단독 혹은 다세대 주택들이 밀집된 골목길의 노후화된 주택을 자신이 추구하는 컨셉에 맞추어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시킨다. 이들이 창조한 공간은 해외에서 자신이 즐겨 찾던 카페, 혹은 레스토랑의 이미지를 재현시키거나, 자신들이 지닌 독특한 취향을 반영시킨 상품들을 판매하는 부티크식의 독립적인 소매점이다. 이러한 상점의 분위기는 젠트리피케이션의 간접적인 행위자인 새로운 소비자계층의 수요를 충족시키게 된다. 


젠트리피케이션의 간접적인 행위자, 새로운 소비자 계층


 새로운 소상공인 계층과 마찬가지로 20~30대의 청년층으로 여성 직장인과 학생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새로운 소상공인 계층의 활동에 대한 정보를 사회적 관계를 통해 습득하며, 해외에서의 글로벌한 경험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국적이고 독특한 분위기를 추구하는 취향을 지니고 있다. 이태원 지역에서 이들의 1일 지출규모는 10만원 미만으로, 이들의 소비활동은 주로 맛집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젠트리피케이션의 간접적인 행위자는 새로운 소상공인 계층과 비슷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새로운 소비자계층으로 직접적인 행위자들의 독창적인 상업활동을 이해하고 이들의 활동을 지속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태원 지역의 장소성을 변화시키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된다. 

 






학술지 게재정보

∙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제20권 제2호 p.1~18

∙ pISSN : 1738-7124, 

 


참가 이력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2018 서울연구논문공모전」 참가

∙ 제목 서울의 세계화와 젠트리피케이션: 이태원의 사례를 중심으로

 


활용 데이터 목록

∙ 서울시 등록외국인 현황 통계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2015)

∙ 서울시 행정구역 경계 (서울연구원 제공, 2018)

∙ 서울시 주민등록인구 (동별) 통계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2017)

∙ 서울시 건축허가 통계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2017)

∙ 서울시 지방세징수 (동별, 구별) 통계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2017)

∙ 서울시 개별공시지가 정보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2018)

∙ 서울시 지하철 승하차인원 데이터 (경기교통정보센터)

∙ 용산구 내 사업체 인허가 데이터 (행정안정부)


본 게시물은 타 학술지에 게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직접 요약·정리한 내용입니다

 


젠트리피케이션, 초국가적인 행위자, 이태원, 세계화, 탈산업화